슈마파마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퍼널이란? Funnel - AARRR

슈마파마 2023. 7. 11.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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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수익 파이프 라인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마케팅 기법, 이론을 모아모아 소개합니다~

오늘은

바로바로~퍼널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퍼널~? 뭘까요~? 퍼널은 그냥 깔때기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출처 Freepik)

위 이미지를 보면 이해가 좀 편하시겠쥬~?

깔때기에 무언가를 넣으면 구멍이 큰 윗 부분에는 많은 양을 넣을 수 있지만 아래로 내려갈 수록 그 공간의 사이즈가 줄어들면서 결국 좁은 사이즈에 맞게 걸러진 내용물만 아래로 빠져 나올 수 있는데요~

결국!

마케팅에서 퍼널이란 소비자를 자신의 브랜드 혹은 제품의 깔때기(브랜드 사이트 혹은 랜딩 페이지)로 유입시켜서(Acquisition) 여러 관련 이벤트에 참여시키면서(Activation), 체류시간(Retention)을 최대한 길게 가져가게끔 해서

결국 브랜드 혹은 제품에 최대한 노출시키면서 구매로 이어져서 매출(Revenue)에 기여하고 향후에 지속적인 연대 마케팅을 통해 재구매(Referral)로 이어 지게 되는 과정입니다~

위 퍼널에서 재구매까지 이어지는 과정은 앞서 다뤘던 CAC와 LTV의 비용 효율관계 측면에서도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어요~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려요~

*CAC/LTV 바로가기 : https://sumafama.tistory.com/51

 

퍼포먼스 마케팅 - 핵심지표(1) CAC, LTV

바야흐로 디지털 마케팅 시대, 디지털 전쟁 시대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많은 숫자들이 컴퓨터 화면의 여러 알고리즘을 통해 혹은 모바일 화면의 여러 손놀림을 통해 하루에도 셀 수없는

sumafama.tistory.com

눈치 채셨겠지만~위에 제가 과정별로 말씀드린 Acquisition -> Activation -> Retention -> Revenue -> Referral 이 바로

AARRR 분석이고, 퍼널의 구조적인 흐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출처 Freepik)

위 그림은 전형적인 마케팅 퍼널 구조 스킴이라고 할 수 있구요~

 

조금 더 AARRR 구조로 변형시켜서 그려보면

대략

음음..어찌저찌 그려보면

위 그림과 같은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당~

 

자아~오늘은 디지털 마케팅 중에서도 그로스 마케팅의 핵심인

퍼널 구조와 그 흐름에 따른 AARRR 기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뭐 이런게 있구나~하고 눈여겨 보셨다가

혹시 생각나시면 다시 한번 오셔서 봐주세요~ㅎ

 

다음에 또 의미있는 마케팅 주제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마케팅은 동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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